필리핀 최초의 인류가 머물던 곳 Callo 동굴(투게가라오 / 카가얀)

2015. 5. 7. 10:55필리핀 생활/필리핀 여행

 

 

필리핀에서 가장 더운 도시인 투게가라오(Tugeorao)에서 차로 20분 가량 떨어져 있는 Callao Caves Tourist Zone

이 관광 지역이 유명한 이유는 바로 칼라오 동굴 때문인데, 이 동굴에서 필리핀에서 가장 오래된 인류의 유골을 발굴 했다고 한다.

이 지역에는 Callo 동굴 이외에도 여러 동굴이 있는데, Sierra 동굴의 경우 두시간 이상이 소요되는 동굴로.. 군 시절의 유격을 받는 마음 가짐으로 동굴에 들어 가야 할 정도로 비좁고 험하다. Sierra 동굴의 경우 반드시 로컬 가이드를 대동해야 탐험을 할 수 있으며, 동굴을 탐허 하고 나면 가이드에게 지불한 비용이 결코 아깝지 안다는 것을 느낄 것이다.(2013년에 한번 들어 갔다가 무척이나 고생을 했다 ㅜㅜ)

 

Callo 동굴은 관광 안내소에서 멀지 않은 계곡 위에 위치하고 있는데, 돌계단 180개 정도를 발고 올라거면 도달할 수 있으며, 동굴의 크기도 큰 편이이고 길이 험하지 않어 간편한 복장으로도 둘러 볼 수 있다.

동굴 입구에 필리핀 최초의 인류 흔적을 발굴 한 장소가 있는데, 관리 상태는 영 맘에 들지 않는다(이곳에서 발굴된 인류의 뼈는 마닐라에 있는 UP 대학교에 보관을 하고 있다고 함)

 

크기는 크지만 그리 길지 않은 동굴이기에 1시간 이내에 다 둘러 볼 수 있는데, 카톡릭이 국교인 필리핀 답게 동굴 내부 빛이 들어 오는 곳에 예배를 볼 수 있는 성당을 만들어 놓았다.

 

BUG_9794

동굴 입구인데, 계단을 180개 정도 밝고 올라가면 이 입구가 바로 보인다. 동굴의 크기가 크다는 것을 바로 짐작 할 수 있을 것이다.

 

BUG_9799

입구를 지나 50미터 정도만 가면 예배를 들릴 수 있는 좌석들이 만들어져 있고, 좌석에 안아 정면을 보면 성모 마리아 상이 보인다.

 

BUG_9837

 

BUG_9807

이 예배당이 있는 곳은 제법 바람이 잘 들어와 계단을 올라오면 흘린 땀을 식힐 수 있다.

BUG_9843

BUG_9830

칼라오 동굴은 계곡 전체에 연결이 되어 있는데, 일반인이 들어 갈 수 있는 곳은 입구에서 200미터 정도 까지만 가능 하다.

 

BUG_9820

 

BUG_9817

 

동굴의 규모는 내가 가본 필리핀 동굴중에서 가장 큰것 같은데, 동굴이 험하지 않고 쉽게 올라 갈 수 있어 남녀 노소 모두 자연의 위대함을 감상 할 수 있는 곳 이다.

 

혹시, 카가얀 투게가라오 쪽을 방문할 기회가 있다면, 가벼운 맘으로 방문 해 보시 길..

 

 

BUG_9842

 

 

BUG_9845